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잠시 손이 저린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자주 또는 심하게 저리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날 경우,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5가지가 있습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의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저림, 마비,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악기 연주 등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2, 목디스크: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척수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저림과 함께 목, 어깨, 팔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흉곽출구증후군:
목과 어깨 사이의 혈관이나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저림과 함께 팔의 통증, 붓기, 손의 냉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말초신경병증:
당뇨병, 알코올 중독, 영양실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말초신경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저림, 손가락 마비,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수근관절 증후군:
손목의 수근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엄지, 검지, 중지)의 저림, 통증, 붓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손목 골절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의심해 보세요!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 흔한 증상의 다양한 원인들

손저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손가락이 저리고 마비되는 느낌, 심할 경우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치료와 예방에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손저림의 5가지 주요 원인을 살펴보고, 각 원인에 따른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
은 손목의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 컴퓨터 사용,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저림과 마비, 손가락 움직임의 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목 디스크
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되어 주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목 디스크로 인해 손저림, 팔 저림, 팔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목 디스크는 잘못된 자세, 무거운 물건 들기,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말초신경병증
은 손과 발의 말초 신경에 손상이 발생하여 저림, 따끔거림,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알코올 중독, 영양실조, 신경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척추관 협착증
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 신경이 압박되는 질환입니다. 허리 통증, 다리 저림, 보행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손저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 퇴행성 변화,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 장애
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과 발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 저림, 냉증, 피부 변색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혈관 질환, 동맥 경화증, 혈관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하고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의심해 보세요!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목터널 증후군, 손저림의 주범

손저림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손가락이 저리고 찌릿찌릿한 느낌,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이 마비되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원인은 다양하며, 단순한 피로부터 심각한 질환까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손목터널 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터널과 같은 공간인 손목터널 안의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악기 연주 등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활동을 빈번하게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 외에도 손가락 감각 저하, 손가락 힘 저하, 손목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은 이 외에도 척추 질환, 당뇨병, 갑상선 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저림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 사용을 줄이고, 손목을 과도하게 굽히거나 꺾는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손목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손목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저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의 원인과 증상

손저림의 원인은 다양하며, 각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다를 수 있습니다. 손저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증상 추가 증상 예방법
손목터널 증후군 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저림 및 찌릿거림, 손가락 힘 저하 손목 통증, 손가락 감각 저하, 손가락 마비 손목 사용 시간 줄이기, 손목 스트레칭, 손목 보호대 착용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어깨, 팔, 손 저림, 팔 저림, 손가락 통증 목 통증, 두통, 어지럼증, 팔 힘 저하 목 스트레칭, 바른 자세 유지, 무거운 물건 들지 않기
말초신경병증 손, 발 저림, 손, 발 찌릿거림, 손, 발 감각 이상, 손, 발 통증 피부 감각 이상, 근력 저하, 근육 경련 흡연 금지, 규칙적인 운동, 혈당 관리
혈액순환 장애 손, 발 저림, 손, 발 차가움, 손, 발 냉감 손, 발 색깔 변화, 피부 건조 따뜻하게 유지, 규칙적인 운동, 금연,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마늘, 생강, 양파 등)
뇌졸중 갑작스러운 손 저림, 팔, 다리 마비, 언어 장애, 시야 장애 두통, 균형 감각 상실, 의식 저하 금연, 규칙적인 운동, 고혈압, 고지혈증 관리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다를 수 있습니다. 손저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저림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고, 손저림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의심해 보세요!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의 주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척추 질환, 손저림으로 나타날 수 있다

“우리 몸은 하나의 유기적인 시스템이며, 척추는 그 중심에 있다.” – 프랑수아 르페브르, 프랑스 정형외과 의사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가락 저림과 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 미국 국립보건원

  • 손목터널
  • 정중신경
  • 손가락 저림, 통증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손목터널이라고 불리는 공간에서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 특히 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저림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손가락의 힘이 약해지거나 물건을 잡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목의 통증과 함께 손 저림을 유발할 수 있다.” –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 목 디스크
  • 신경 압박
  • 팔 저림

경추 추간판 탈출증, 즉 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에 저림, 통증,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목 통증과 두통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흉곽 출구 증후군


“흉곽 출구 증후군은 목과 어깨 사이의 신경과 혈관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 대한신경외과학회

  • 쇄골
  • 첫 번째 갈비뼈
  • 혈관 및 신경 압박

흉곽 출구 증후군은 쇄골첫 번째 갈비뼈 사이의 공간에서 혈관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손과 팔에 저림과 통증이 나타나며, 손가락의 혈액 순환이 저하되어 손이 차가워지고 붓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수근관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 부위의 신경 압박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 수근관
  • 정중신경
  • 손가락 저림, 통증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수근관이라는 공간에서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 특히 엄지, 검지, 중지, 약지의 저림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손가락의 힘이 약해지거나 물건을 잡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말초 신경병증


“말초 신경병증은 손과 발의 저림, 통증, 감각 이상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이다.” – 대한신경과학회

  • 신경 손상
  • 당뇨병
  • 손과 발 저림

말초 신경병증은 신경 손상으로 인해 손과 발에 저림, 통증,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알코올 중독, 영양 결핍,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의 저림, 통증,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 혹시 심장 때문일까요? 협심증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혈액 순환 장애, 손저림 유발 원인

손저림은 흔히 경험하는 증상으로, 손가락이 저리고, 마비되거나, 쑤시는 느낌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각한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혈액 순환 장애입니다.

혈액 순환 장애는 손과 손가락으로 가는 혈액 흐름이 감소하여 발생하는데, 이는 손가락과 손바닥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감소시켜 저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혈액 순환 장애는 신체의 노화, 비만, 흡연,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원인

  1. 혈액 순환 장애: 손목터널증후군, 척추관 협착증, 혈관 질환 등
  2. 신경 손상: 당뇨병성 신경병증, 뇌졸중, 손목터널증후군
  3. 근육, 뼈, 관절의 문제: 손목 굴근 긴장, 손목 인대 손상, 관절염

손저림의 원인 심층 분석

혈액 순환 장애

혈액 순환 장애는 손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척추관 협착증, 혈관 질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터널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컴퓨터 사용, 악기 연주, 뜨개질 등 반복적인 손 사용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목, 어깨, 손, 다리 등에 저림, 통증, 마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은 손과 손가락으로 가는 혈액 흐름을 감소시켜 저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동맥경화증, 혈전증, 레이노 증후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신경 손상

신경 손상은 손저림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뇌졸중, 손목터널증후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과 손가락의 마비, 저림, 약화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혈액 순환 장애와 마찬가지로 손목의 터널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저림의 예방

  1. 규칙적인 운동: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과 뼈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2. 바른 자세 유지: 손목, 어깨, 목 등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3. 금연: 흡연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손저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저림 예방의 다양한 방법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

규칙적인 운동은 손저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손과 손가락으로 가는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특히, 손과 손목을 사용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액 순환을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돌리는 운동, 손가락을 펴고 굽히는 운동, 손목을 좌우로 움직이는 운동 등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른 자세 유지

바른 자세는 손저림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등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에는 손목, 어깨, 목 등의 긴장을 유발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에는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키보드 높이를 조절하고, 의자 높이도 적절하게 맞춰 허리를 꼿꼿이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에도 손목을 꺾지 않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 혹시 내 몸이 보내는 신호일까요? 지금 바로 손저림 원인과 예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손저림 예방,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

손저림, 흔한 증상의 다양한 원인들

손저림은 흔히 경험하는 증상이지만, 그 원인은 다양하며 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직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저림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손저림의 주요 원인으로는 손목터널 증후군, 척추 질환, 혈액 순환 장애, 신경 손상, 근육 경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며,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손저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은 단순한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다양한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저림이 자주 발생하거나 심각한 경우,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손저림의 주범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손목터널이라는 공간이 좁아져서 정중신경이 눌리는 질환으로, 손저림, 손가락 저림, 손가락 통증, 손가락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컴퓨터 사용, 스마트폰 사용, 악기 연주 등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손목을 굽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경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초기에는 손목과 손가락의 저림,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방치할 경우 손가락 기능 저하, 손 운동 제한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 질환, 손저림으로 나타날 수 있다

척추 질환은 손저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 척추관 협착증 등의 척추 질환은 척추 신경을 압박하여 손저림, 손가락 저림, 손가락 마비, 팔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하거나 손저림, 손가락 저림이 심해지는 경우 척추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척추 질환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다른 질환과 증상이 겹쳐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지만, 방치하면 신경 손상, 운동 기능 저하 등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저림과 함께 목 통증, 팔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 장애, 손저림 유발 원인

혈액 순환 장애는 손저림을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주요 원인입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빈혈 등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손저림, 손가락 저림, 손가락 마비, 손가락 변색, 손가락 차가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혈액 순환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장애는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손저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 예방,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

손저림은 생활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활동을 줄이고, 손목을 굽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손목과 팔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저림은 혈액 순환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흡연과 과도한 음주를 줄이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저림 예방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손목을 자주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손저림이 수면 무호흡증과 관련이 있을까요? 수면 무호흡증이 손저림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손저림의 5가지 원인 | 원인 파악과 예방법 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TOP 5

질문. 손저림, 왜 생기는 걸까요? 가장 흔한 원인은 뭐죠?

답변. 손저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터널 통로인 수근관 내에서 정중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 저림, 마비,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사용, 악기 연주 등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질문. 손저림, 혹시 심각한 병일 수도 있나요?

답변. 손저림은 대부분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드물게는 목 디스크, 뇌졸중, 당뇨병, 갑상선 질환 등의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손저림과 함께 팔 저림, 마비, 힘 빠짐, 감각 이상,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갑자기 심해지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손저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답변. 손저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 사용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 시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고, 손목을 과도하게 꺾는 동작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손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로 손목을 찜질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비만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 조절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질문. 손저림이 심할 때, 어떤 운동을 해야 하나요?

답변. 손저림이 심할 때는 손목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을 펴고 손목을 위아래로 천천히 움직여 주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 반복하는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손목을 좌우로 돌리는 운동도 손목 관절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손저림, 언제 병원에 가야 하나요?

답변. 손저림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 또는 팔 저림, 마비, 힘 빠짐, 감각 이상,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밤에 손저림이 심해 잠에서 깨는 경우, 또는 손가락이 저리고 차가운 느낌이 드는 경우, 손의 힘이 약해지는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